스포츠 멘탈코치는 엘리트 선수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경기력 향상을 돕기 위해 멘탈적인 부분을 전문으로 다루는 직업입니다. 스포츠 멘탈코치는 궁극적으로 엘리트 선수들이 더 많은 퍼포먼스를 내어 삶의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포츠 멘탈코치는 자신의 경험을 전수해주거나 단순히 스포츠심리에 대한 지식 전수를 하는게 아닙니다.
스포츠 멘탈코치는 스포츠심리학을 코칭으로 풀어가는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좋은 스포츠 멘탈코치가 되려면 스포츠심리에 대한 학위나 선수경험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코칭으로 스포츠심리학을 풀어가는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는 국내에 드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포츠 멘탈코치에 대한 직업을 드러내는 사람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심지어 스포츠 멘탈코치라는 전문 직업이 남발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심리에 대한 비전공자 혹은 코칭학에 대한 이해가 없는 스포츠심리상담사들 중 많은 이들이 스포츠 멘탈코치라는 직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을 멘탈코치라고 칭합니다.
하지만 스포츠 멘탈코치는 코칭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전문 코칭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코칭과 상담의 차이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본 협회는 스포츠 멘탈코치라는 직업의 정의와 필요한 역량, 역할을 정확하게 알리고자 합니다.
트라우마가 있거나 심리적인 문제가 심각한 선수들보다는 잘하고 있는 엘리트 선수들이 스포츠 멘탈코치의 주 고객 입니다.
물론 더 많은 성장과 발전을 원하는 스포츠 지도자나 운동선수 학부모도 스포츠 멘탈코치의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전현직 운동선수 출신이거나 스포츠 관련 직무에 종사해야 합니다.
스포츠 관련 협회 및 센터 사무직, 매니저, 트레이너들도 스포츠 멘탈코치가 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관련 전공을 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도 가능합니다. 운동선수 자녀를 양육중인 학부모님들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스포츠 관련 직업을 갖고 계신 분들 중, 한국스포츠멘탈코치협회에서 인증받은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자격과정'을 통해 멘탈코치 자격증이 있으신 분들은 협회의 스포츠 멘탈코치로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스포츠 멘탈코칭 교육을 의뢰하여도
준비된 스포츠 멘탈코치들이 본 협회에서 든든하게 함께합니다.
강가애, 강명규, 고규희, 고영림, 고영삼, 곽주영, 구솔, 금우빈, 금희상, 김나영, 김낙원, 김낙헌, 김동우, 김동조,
김민석, 김서연, 김수진, 김수현, 김예찬, 김윤동, 김윤서, 김은정, 김재성, 김재우, 김주혜, 김진석, 김태훈, 김하은, 김혜성, 김혜인, 나진연, 명재현, 문장한, 민영기, 민영숙, 박건주, 박대웅, 박민호, 박성국, 박세진, 박승현, 박예솔, 백승희, 서수민, 서평기, 서현선, 석진오, 설승길, 소해준, 손민지, 손새롬, 손운숙, 송무원, 송철우, 신경일, 심미옥, 안상미, 안은혜, 안현서, 양난희, 양언규, 양정환, 양흥열, 유기준, 유준영, 유창주, 윤현서, 이강혁, 이건희, 이경택, 이광득, 이기용, 이남용, 이사빈, 이서연, 이선행, 이재헌, 이재홍, 이정우, 이정인, 이종훈, 이준호, 임영현, 임재철, 임지완, 임지호, 장민희, 정만재, 정민균, 정지연, 정진호, 정희도, 조동희, 조성주, 조영태, 진유키, 최낙현, 최은정, 최정민A, 최정민B, 최지수, 최휴련, 한소희, 한엄지, 한태순, 허인범, 현종휘, 황미우, 황정미, 황진태